일본의 NPO법인 히로시마국제교류센터에서 주최한 '한국어 스피치 콘테스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수상한 10명의 일본학생은 부상으로 한국연수여행의 기회가 주어졌다. 이에 3월 20일부터 3월 24일까지 4박5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한 수상자들은 한일협회가 주최하는 '한국 청소년 교류회'에 참석하여 동 협회가 주최하는 '전국 중고등학생 일본어학력 경시대회'의 역대 수상자들과 함께 '스피치대회'와 '노래자랑'등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며, 교류회 종료 후 이어지는 자유시간에는 한일 학생들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고 연락처를 교환하는 등 친교의 시간을 갖고 차후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로 하였다. 또한 일본학생들은 서울의 주요명소를 견학하며 한국을 알고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
국내에서 일본어를 학습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실력 우수자를 발굴하고 일본어 학습동기를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25회 대회를 실시하였다. 이 대회는 주한일본대사관, 일본학생지원기구, 동경도전수학교각종학교협회,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한국일본어교육연구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서울재팬클럽, NPO법인 히로시마국제교류센터의의 후원과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의 협력으로 실시되었다. 1차 대회의 필기시험(언어지식 및 독해, 청해)은 전국의 중,고등학생 78명(고등부 59명, 중등부 19명)이 참가하였으며, 서울은 잠실고등학교, 부산은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개최되었으며, 2차 대회(스피치 콘테스트)는 5월 18일 1차대회의 성적상위자 18명(고등부 10명, 중등부 8명)을 대상으로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었다. 스피치 콘테스트 종료 후 1차대회 점수와 2차대회 점수를 합산하여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수상자 중 성적상위자 10명(고등부 5명, 중등부 5명)에게는 2024년 8월 초경에 4박 5일간의 일본 연수여행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일본으로 유학 및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표제의 박람회가 제9회를 맞이하였다. 코엑스 3층 전시홀에서 진행되었으며, 대학(원) 10개교, 전문학교 21개교, 일본어학교 11개교, 고등학교 2개교, 유학관련기관 8개기관, 기업체 6개기업 총 43기관이 참가하여 자신의 학교 및 기업에 대해 설명회 및 1:1 상담회를 진행하였다. 이번 제9회 박람회에는 양일 간 1,980명이 방문하였다.
일본학생지원기구(JASSO)가 주관하는 일본유학시험의 한국 내 실시기관으로서 서울고사장(가원중학교, 구로고등학교, 수서중학교, 오금중학교, 잠실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서울지역 접수자수 2,701명 (부산지역 포함 총 3,308명).
일본의 대학, 전문학교, 일본어학교 등 100여개의 학교가 참가.
부산의 BEXCO(3일)과 서울의 COEX(4일)에서 각각 개최되어 총 방문자수 4,740명(서울 3,120명, 부산 1,620명)을 기록.
일본유학 전반의 정보와 각 학교의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고, 학교 담당자에게서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본에서 취업한 경험담을 세미나 및 부스에서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일본 취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2024년도(제26회) 경시대회의 수상자 10명(중등부 5명, 고등부 5명)은, 당협회와 NPO법인 히로시마국제교류센터와의 제휴하에 4박 5일간의 히로시마 연수여행을 다녀왔다.
히로시마여학원에서 일본인 학생들과 교류회를 가지며 서로를 이해하는 자리가 되었으며, 히로시마 평화공원, 미야지마, 히로시마성 등 히로시마의 공관과 명소를 방문하였다.
사단법인 한일협회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의 공동주최로 한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일본어 비디오 콘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대한민국외교부, 주한일본대사관, 일국일본어교육연구회, 한국일본학회, 일본어교육진흥협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서울재팬클럽의 후원과 동경외어전문학교 일본어과, 이희건 한일교류재단, 주식회사 한국광장, 한국엡손(주)의 협찬을 받아 실시되었으며,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총 34개의 팀이 응모하였다.
그 중, 대상 1작품, 금상 1작품, 은상 1작품, 동상 1작품, 특별상 5작품으로 총 9팀을 선발하여, 12월 14일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여 시상식을 실시하였다.
일어를 전공 및 학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의욕을 향상시키고, 번역 잠재능력을 가진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11회 대회를 실시하였다. 주한일본대사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한국일본학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서울재팬클럽의 후원과, (주)한국히타치, (주)해외교육사업단 등의 협찬,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 학교법인 관서외국어전문학교, 학교법인 동경외어전문학교의 협력을 얻어 실시되었으며, 전국의 대학에서 61명의 대학생이 응모하여 일본어 번역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이 대회는 온라인으로 실시되었으며, 참가자는 자택에서 협회가 준비한 ZOOM 채팅방에 들어와 2대의 카메라로 모니터와 수험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설치하고, 구글폼으로 작성한 문제지의 링크를 전달받아 자신의 실력으로 번역을 실시한 후, 번역한 답안지를 제출하는 형태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전문 채점위원단의 채점을 통해 번역우수자 11명을 선발하여, 시상식장에서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여 시상식을 실시하였다.
일본학생지원기구(JASSO)가 주관하는 일본유학시험의 한국 내 실시기관으로서 서울고사장(가원중학교, 경원중학교, 수서중학교, 잠신중학교, 잠실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서울지역 접수자수 3,115명 (부산지역 포함 총 3,79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