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등학교유학 > 단기유학모집
단기유학이란?

일본 고등학교에서 11개월간 공부하고 귀국하는 제도입니다. 학교생활은 일본인 학생과 똑 같이 하며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합니다. 모든 것은 일본 학생, 유학생과 똑 같습니다. 단지 정규 졸업을 위한 유학이 아니고 1년간(정확하게는 11개월간)만 유학하고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에 실시해 온 <교환유학>의 형태를 개선하여 <단기유학>으로 재정립하였습니다. 교환유학의 경우에는 유학기간은 같으나 체류방식이 홈스테이로 되어 있으며,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장점도 있으나 단점이 많고, 특히 학생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며 홈스테이 변경에서 오는 문제점 등을 고려하여 체류방식을 기숙사 생활로 보완을 하였습니다. 비용 면에서는 교환유학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정규유학과 다른 점

단기유학은 일종의 체험유학과 같은 것으로, 1년간의 성적이 정식으로는 나오지 않습니다. 일본어 학습이 주가 되기도 하고 정규 수업을 제대로 듣기도 합니다. 그것은 학생이 가진 일본어 능력이나 학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1년간의 체험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학생이 가진 조건에 따라서는 성적이 인정되어 다음 학년에 그대로 진급을 희망하는 경우 사정에 의해서 진급이 인정될 수도 있습니다.

단기유학의 장점

일본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은 1년간 일본어 학습을 주로 하는 클래스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일본어 능력이 충분한 학생은 자기 학년이나 1학년 낮추어서 일본인 반에서 정규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1년 후에 한국에 돌아와서 일본유학을 준비하여 일본유학시험을 치고 일본 대학으로 유학이 가능합니다. 1년간 배운 일본어 실력이나 정규과목 수업은 일본유학시험 대책에는 매우 유리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그러한 선택을 합니다.

또는 1년간의 유학에서 자신감을 얻은 학생은 그대로 진급하여 일본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대학에 진학하는 길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1년간 일본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일본을 이해하고 나아가 글로벌 마인드를 키우는 일은물론, 감수성 예민하고 흡수력이 풍부한 시기에 유학 경험을 통해 더 넓은 세계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자립심과 자율성을 키우는 장점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지원자격 및 학년

지원 학년 지원 당시 재학 학년 일본어 능력
1학년 신학기(4월) 중학교3학년,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초급 정도(N5레벨 이상)
1학년 2학기(9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중급 정도(N3레벨 이상)
2학년 신학기(4월)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중급 정도(N2레벨 이상)
2학년 2학기(4월) 고등학교 2학년, 중급 정도(N1레벨 이상)

성적조건

지원하는 학생의 성적은 5등급으로 분류하여 평균 2.5 이상을 지원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환산법은 각 과목의 A~E 또는 수~가에 대해 5~1이라는 단위를 부여하고 그것으로 각 과목의 평균을 산출합니다. 그 결과가 2.5 이상임을 말합니다.

재학기간

4월 신학기 입학 : 4월~2월 (11개월)
9월 2학기 입학 : 9월~7월 (11개월)

모집학교 및 유학비용

HED가 제휴한 모든 학교가 지원 대상이 됩니다.
학비는 각 학교가 정한 학비 내용을 적용합니다.

모집시기 및 입학시험

모집학기 원서접수시기 시험일
4월신학기 전년도 11월~12월 원서접수 후 개별통보 시험실시
9월2학기 당년도 6월~7월 원서접수 후 개별통보 시험실시

입학시험 내용

각 학교가 정한 방식에 따르며 ①면접, 서류심사 방식 ②영어, 수학, 일본어 필기 시험과 면접 서류심사 방식으로, 두 가지 방식 중에서 채택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 등

학교에서의 일정, 규칙, 수업, 기숙사 등 모든 생활은 정규 학생과 동일하므로 해당 학교의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학교 조치

1. 중학교를 졸업하고 1학년으로 가는 학생은 한국의 고등학교에 3월 입학 후에 자퇴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1년 후에
   다시 1학년으로 입학을 해야 합니다.
2.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이 지원하는 경우에는 해당 학년 학기 입학 전에 자퇴를 하고 1년 후에 그 학년 학기로 편입학
   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