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등학교유학 > 고등학교유학정보
고등학교유학정보

일본의 고등학교에 유학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알고 있는 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일본이 중고등 학교의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역사가 짧고 유학생을 수용할 기숙사를 가진 학교들이 많지 않은 것이 이유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일본으로의 장기 유학을 원하는 수요가 조성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단기간 유학이라는 교환유학이 주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 20여년 사이에 차츰 일본 고등학교에서는 유학생을 받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으며, 아시아를 비롯한 각국으로부터 유학을 희망하는 수요도 늘고 있는 상황에, 한국인 학생들도 관심을 갖는 학생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일본 고등학교 유학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고등학교 입학 학기

일본은 현재는 모든 학교가 4월이 신학기입니다. 우리나라의 3월 신학기 보다 1개월 늦게 시작됩니다. 그런데, 9월에도 신입학과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9월 신입학은 일본어 실력이 아주 초보인 학생이 다음해 신입생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6개월간 일본어 중심의 수업을 하는 것입니다. 영어권의 프리 스쿨과 같은 것입니다. 그리고 9월의 편입학은 1학년 2학기, 2학년 2학기로 편입학 하는 것인데, 이미 고등학교 1학년이나 2학년을 마친 학생이 다시 학년과 학기를 낮추어서 편입학 하는 것입니다. 재학 중인 자기 학년의 2학기(9월) 편입학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입학시험의 시기

학교마다 다소 시기는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10월부터 12월 사이에 원서접수, 입학시험, 합격발표, 비자수속 등을 하게 됩니다. 비자의 심사 발표는 시험시기에 다라 다르지만, 대략적으로 다음해 2월, 3월에 발표되어 3월말이나 4월초에 일본으로 입국하게 됩니다

입학시험의 과목

학교마다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영어, 수학, 일본어라는 3과목 시험을 실시합니다. 1학년 신학기 입학을 위한 시험은 중학교 3년의 교과서 범위에서 출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험의 난위도는 학교 간의 차이가 있으며, 각 학교 시험문제로 약 60점 이상이 합격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합격여부는 시험의 결과 점수와 면접으로 결정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면접에서 학생의 유학의지와 현지 유학생활 적응능력과 학교 교칙 등을 준수할 자세와 의지를 더욱 중요하게 봅니다. 학교 내신인 중학교 때의 성적은 참고로는 하지만, 그것을 점수화 하여 합격기준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입학시험 장소

각 고등학교는 한국에 외서 시험장을 마련하여 필기시험 및 면접 시험을 실시합니다. 일본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일부는 화상 통신으로 면접을 실시하고 필기시험은 한국 입학사무소가 대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어능력과 수강증명

일본어능력과 수강증명 각 학교는 신입생 및 편입생을 받아들이는 학기와 학년에 따라 학생이 갖추어야 할 일본어 능력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9월의 준비과정 학생은 JLPT기준으로 N5정도의 레벨, 4월학기의 1학년 입학에는 N4 또는 N3 이상의 레벨을 요구합니다. 2학년 입학에는 그보다는 높은 N3 또는 N2 레벨 이상을 요구합니다. 합격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의 입학시험에서 그 정도의 레벨임이 인정되면 됩니다. 그런데, 비자 신청용으로 일본어 레벨에는 관계없지만, 1년 이상의 일본어 수강을 했다는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학교의 수업, 학원이나 학습지의 수강증명 등이 필요합니다. 단, 개입교습을 받거나 해서 개인 강사가 발행하는 증명서는 불가합니다. 학원이나 교습소로 인가를 받은 곳이 인정됩니다.

졸업후의 대학 진학

일본의 고등학교 졸업 학력은 세계적으로도 인정이 되므로 일본 대학, 한국 대학, 세계 각국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자와 똑 같은 인정이됩니다.

일본대학으로 진학

일본 고등학교 졸업후에 일본 대학에 진학하려는 경우, 외국인 전형 방식이 적용되는 학교는 일부이며, 대부분이 일본인 학생 전형 방식으로 진학합니다. 외국인 전형 방식은 일본유학시험(EJU)을 보고 그 성적으로 진학하는 것인데, 이것을 인정하는 학교는 국립 대학은 4개대학, 사립 대학은 명문대학 중에는 조치대학, 리츠메이칸대학, 간세이가쿠인대학 등이 있으며 게이오대학, 와세다대학 등에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일본인 전형 방식에는 한국과 같은 일본 수능방식(대학입학공통테스트)도 있으나 우리나라 대학처럼 다양한 전형 방식이 있습니다. 학교 추천 방식이 있고, 자기 추천 방식, 영어 등 과목 특기자 방식, 본고사 방식 등이 있어서 반드시 수능 방식을 택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일본인 방식이 결코 불리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유학에 드는 비용

유학비용에는 학교등록금, 기숙사비용, 개인용돈으로 구분이 되는데, 학교등록금과 기숙사비용(식비포함)은 학교 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략적으로 3년동안 6천여만원에서 7천여만원으로 1년으로 환산하면 2천만원에서 2천3백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개인용돈은 쓰기 나름이지만 여행비를 제외하면 월 30만원정도가 평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학 준비

상기한 내용을 참고로 사전에 유학을 검토하고, 유학원이나 학교 입학사무소를 찾아서 유학에 관한 상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 일본어 학습입니다, 중학교에서 일본어 과목을 수강하거나 학원을 다니고 학습지를 구독하고 개인 학습을 몰론 애니메이션 등으로도 공부하면서 실제 지원하려는 학교가 요구하는 레벨의 수준 이상으로 일본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N2 레벨 이상의 실력을 갖추면 고등학교 입학 후에 곧바로 일본인 학생과 똑 같은 수업을 들을 수 있는 반에 들어가게 되므로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 수학 과목 준비는 교과서 중심으로 자신의 기초가 단단하게 갖추어지도록 하고 일본의 고등학교 입시 문제집을 풀어 보는 등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다만, 수학과 영어의 기초가 다져지지 않은 학생은 과외를 해서라도 기초를 다지지 않으면 유학 후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점을 이해하기 바랍니다.

일본중고등학교정보센터

이 홈페이지는 일본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유학을 하려는 학생들이 필독할 사이트입니다. 종합적으로 중고등학교 유학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유학생을 모집하는 각 고등학교의 홈페이지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외교육사업단(HED한국유학개발원)은 1984년에 설립되어 일본 전문 유학기관으로 오래 동안 상담과 수속을 대행하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상세한 정보를 이해하고 실제 상담을 통해 구체적인 유학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