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일본어를 학습하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실력 우수자를 발굴하고 일본어 학습동기를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22회 대회를 실시하였다. 이 대회는 주한일본대사관, 일본학생지원기구, 동경도전수학교각종학교협회,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한국일본어교육연구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서울재팬클럽의 후원과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의 협력으로 실시되었다. 금년도 2월 경부터의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학사일정 등의 변경을 비롯하여 집단활동의 중지 및 거리두기 등의 상황 하에 본 협회에서는 참가자 학생의 방역 상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 대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전국의 중,고등학생 144명(고등부 132명, 중등부 12명)이 참가하여, 협회에서 온라인상으로 업로드한 문제지와 답안지를 다운로드 받아 제한 시간 내에 자신의 실력으로 문제를 푼 후, 이메일로 답안을 전송하여 제출하는 형태로 대회가 실시되었다. 시험을 통해 참가자 중 성적상위자 21명(고등부 13명, 중등부 8명)을 선발하여, 시상식장에서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여 시상식을 진행하였고, 시상식은 발열체크, 마스크착용, 거리두기, 참석인원 제한 등을 통해 안전을 도모하며 실시되었다. 수상자 중 성적상위자 10명(고등부 5명, 중등부 5명)에게는 본래 히로시마연수여행에 참가하는 자격이 부여되나, 금년도는 코로나 상황 및 입출국 제한으로 인해, 연수여행은 실시하지 않고 그에 상당하는 부상을 지급하는 것으로 대체되었다.
일어를 전공 및 학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학습의욕을 향상시키고, 번역 잠재능력을 가진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8회 대회를 실시하였다. 주한일본대사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한국일본학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 서울사무소, 서울재팬클럽의 후원과, (주)한국히타치, (주)해외교육사업단 등의 협찬,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의 협력을 얻어 실시되었으며, 전국의 대학에서 132명의 대학생이 응모하여 일본어 번역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이 대회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실시되는 관계로, 참가자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참가자는 자택에서 협회가 업로드한 문제지와 답안지를 다운로드받아 자신의 실력으로 번역을 실시한 후, 번역한 답안지를 협회로 이메일 전송하는 형태로 시험을 실시하였다. 전문 채점위원단의 채점을 통해 번역우수자 11명을 선발하여, 시상식장에서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여 시상식을 실시하였고, 시상식장에서는 발열체크, 마스크착용, 거리두기, 참석인원 제한 등의 방법을 도입하여 코로나로부터 안전을 확보하여 실시되었다.
일본학생지원기구(JASSO)가 주관하는 일본유학시험의 한국 내 실시기관으로서 서울고사장(용산고등학교, 잠실고등학교, 석촌중학교, 가락중학교, 구로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금년도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제1회(6월 21일) 시험은 한국, 일본을 포함하여 전 세계가 취소되었고, 제2회(11월 8일) 시험은 일본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내년도에 순조롭게 유학을 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방역대책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고사장에서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하여 시험이 실시되었고. 모든 학생들은 고사장 입장 시 발열체크, 마스크착용, 손소독제, 고사장내 대화 및 모임 금지 등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안전하게 수험을 하였다. 서울지역 접수자수 3,510명 (부산지역 포함 총 4,289명)
일본으로 유학 및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표제의 박람회가 제5회를 맞이하였다. 금년도는 코로나로 인해 박람회장에서의 개최가 어려운 상황에서, 일본의 학교 및 기업체 담당자가 한국의 유학 및 취업 희망자와 온라인 앱(ZOOM)을 이용하여 설명회 및 상담회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박람회는 실시 횟수를 탄력적으로 늘릴 수 있어서, 기존의 박람회장에서는 1회로 실시기회가 제한되었으나, 온라인 박람회는 10월, 11월, 12월에 3차례를 실시하여 유학 및 취업희망자가 자신이 참가하기 쉬운 일자에 자유롭게 참가하여 정보 취득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12월 14일~18일에는 추가로 <후속 온라인 박람회>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참석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실시된 박람회에 일본의 고등학교 3곳, 일본어학교 13곳, 전문학교 12곳, 대학 12곳, 유학부문 관련기관 4곳, 총 40곳이 참가하여 자신의 학교 및 기업에 대해 수차례 설명회 및 1:1 상담회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