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으로서 일본의 고등교육기관(대학, 대학원, 전문학교 포함)에 입학을 희망하는 자에 대하여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일본어능력 및 기초학력을 평가함을 목적으로 한다.
독립행정법인일본학생지원기구
사단법인한일협회는 서울시험장의 실시를 위탁 대행
일본학생지원기구로부터 실시를 위탁받아 매년 6월과 11월, 년2회에 걸쳐 시험장을 설치하여 시험을 실시하고 결과 성적을 개인에게 통보하며 각급 학교로부터의 성적조회에 일본 실시기관이 대응함으로서 각 학교의 유학생 선발에 이용케 한다. 부산지역의 시험장은 사단법인 부산한일교류센터가 담당한다.
2002년도부터 매년 6월, 11월로 년간 2회씩 실시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응시자가 수백 명에 불과하였으나 최근에는 서울 약 2천명, 부산 약 6백명, 합계 2천6백 명에 이르게 되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유학을 갈 수 있도록 하는 이 시험 제도는 앞으로도 많은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험의 성적 우수자에게는 월 4만8천엔의 학습장려비가 지급되는 예약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일본어만 잘하거나 일본어와 수학, 일본어와 수학, 이과과목 또는 종합과목 등 각 응시과목을 조합하여 6개의 카테고리에서 성적이 우수한 자를 매회 약 8백여명을 선발하는데, 한국에서 응시하는 학생이 이 중에서 1백70여명이나 된다. 대상은 대학, 단기대학, 전문학교 진학자가 모두 해당된다.
시험은 6월과 11월에 실시되지만 실제 원서배부시기는 그 보다 훨씬 빨라서 6월 시험은 2월초에서 3월초에 걸쳐있다. 11월 시험의 원서배부는 6월말에서 7월말에 걸쳐 배부하며 인터넷 서점을 통하여 원서를 판매한다. 원서접수는 등기 우편으로 하고 있다.
본시험의 한국공식 사이트가 있으므로 참조하기 바라며, 일본학생지원기구 사이트에서는 더욱 다양한 일본유학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www.ejutest.com (한국공식사이트), www.jasso.go.jp (일본학생지원기구)